영역과 기능

  • 구매전략
  • 구매방침 설정
  • 구매계획 수립
  • 구매방법 결정
  • 구매실무
  • 시장조사 및 원가분석
  • 구매가격 결정
  • 공급자 선정 및 평가
  • 계약 및 납기관리
  • 규격 및 검사관리
  • 구매분석
  • 구매활동의 성과 평가
  • 구매활동의 감사

구매전략

구매방침

1 자체생산과 구매(외주)결정

기술권리 측면

제조기술 측면 ~ 전략적 중요성을 가진 부품이라면 자체 생산이 필요, 주요부품이나 중요기술이 포함되지 않는다면
                      외주생산. 제조기술에 차이 없을 경우 원가를 비교하여 결정.

원가절감 측면

외주생산

다품종소량 생산인 경우

생산제품 모델변경이 잦은 경우

기술진부화가 예측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대량 생산해야 하는경우 자체생산이 바람직.

자체생산시설이 있는 경우 시설의 가감액까지도 고려하여 한계비용 평가 후 결정.

생산능력 측면

자체 보유시설과 생산인력 등의 생산능력을 초과하는 수요에 대해서도 외주생산 선택.

납기단축욕, 긴급주문, 일시적주문, 불규칙한 수요에 대해서도 외주생산을 고려.

 

2 집중구매와 분산구매 결정

    본사집중구매와 사업장별 분산구매

집중구매의 장점

대량구매로 가격이나 거래조건을 유리하게 정할 수 있다.

공통자재를 일괄구매하므로 단순화, 표준화하기가 쉽고 재고량이 감소.

전문적인 구매지식과 구매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

구매절차를 통일하기 용이.

구매비용 줄어든다.

구매가격 조사, 공급자 조사, 구매효과 측정 등이 수월해진다.

사업장별 분산구매의 장점

구매자립성이 각사업장별로 가지므로 구매수속이 간단하고 구매기간이 줄어든다.

긴급수요의 경우 유리

지역구매가 많으므로 수송비가 절감.

해당지역과 호의적인 관계 유지.

거래처 집중구매와 분산구매

소수거래처로 부터 집중구매의 장점은 가격과 구입조건을 유리하게 결정.

구입절차가 복잡한 구매의 경우 소수거래처와 거래하는 것이 구매시간을 단축.

분산구매는 구매기회 안정적으로 유지

거래처간 감시와 경쟁에 의해 구매효율과 구매윤리를 유지.


구매계획 수립시

  1. 가격추세, 대용자재, 생산계획, 재고수량, 구매량 및 구매시기, 조달소요시간, 납기등을 고려.
  2. 구매 수량은 eoq등을 이용하여 구매 단가의 절감을 목표로 결정.

구매절차
구매청구 → 공급자 파악 → 견적 → 내부검토 및 승인 → 계약 → 발주서 → 물품납입 → 검수 및 입고
 → 구매결과 내부통보 → 구매대금 결재

구매방법
  〃 수시구매 ~ 구매청구가 있을 때 마다 구매하여 공급하는 방식.
                      과잉구매를 방지 설계변경 등에 대응하기 용이.
                      계절품목 등 일시적인 수요품목 등에 적합.
  〃 예측구매(or 시장구매)
       ~ 미래수요를 예측하여 시장상황이 유리할 때 일정 량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하였다가 생산계획이나 구매
        청구에 따라  재고에서공급하는 방식.
        ~ 계획 구매로 조달비용을 절감하고 수량할인, 수송비의 감소 등 경제적인 구매가능.
        ~ 상비 저장품목 등에 적합.
  〃 투기구매
        ~ 가격인상을 대비하여 이익을 도모할 목적으로 가격이 낮을 때 장기간의 수요량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
          하는 구매방식.
        ~ 가격 동향의 예측이 부정확하면 손실의 위험이 크다.
  〃 장기계약구매
        ~ 특정품목의 장기 제조계획에 따라 필요한 자재의 장기 소요량을 장기적으로 계약하여 구매하는 방법.
        ~ 자재의 안정적인 확보가 중요할 때 적용 가능하며, 계약방법에 따라 가격이나 충분한 수량의 확보가 가능하다.
  〃 일괄구매
        ~ 소량 다품종의 품목을 공급가능한 공급처를 품종별로 선정하여 구매 품목을 일괄구매 함으로써 구매 시간과 비용
         을 절감. 구매절차를 간소화 하는 방법.

구매실무

시장조사와 원가분석

    시장조사

    ~ 구매가격, 품질, 조달기간, 구매수량, 공급자, 지불조건 등을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여 합리적 구매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목적.

    

    원가의 구분

        직접비 : 한제품의 생산에만 사용되는 비용으로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직접경비

        간접비 : 하나의 재료가 여러곳에 투입되는 비용으로 간접재료비, 간접노무비, 간접경비

        원가의 3요소 : 재료비, 노무비, 경비(지속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으로 전력비, 운반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연구개발비, 세금과공과 , 지급수수료

    

    원가의 구성

        직접원가 = 직접재료비 + 직접노무비 + 직접경비

        제조원가 = 직접원가 + 제조간접비

        판매원가 = 제조원가 + 판매 및 일반관리비

        매출가격(판매각격) = 판매원가 + 이익

 

    원가의 분류

        - 표준원가 : 공정상에서 어떠한 원가 손실도 가정하지 않은 원가.

        - 예정원가 : 과거 제조경험을 고려하고 향후 제조 환경을 반영하여 미래 산출될 것으로

             기대하는 추정원가.

             공급자가 입찰 또는 견적에서 제시하는 가격에 기초로 사용된다.

        - 실제원가 : 완제품의 제조과정에서 실제 발생한 원가.

             실제원가는 표준원가와 비교, 분석되어 원가개선 활동의 평가요소로 활용.

 

 

구매가격

    

가격결정방식

비용중심적 가격결정

- 코스트 플러스(비용가산) 방식 : 제품원가에 판매관리비와 목표이익을 가산함으로 가격결정.
- 가산이익률방식 : 제품단위당 매출원가에 적정이익이 가능한 가산이익률을 곱하여 가격을결정하는 방식.
- 목표누자이익률 방식 : 기업이 목표로 하는 투자이익률을 달성 할 수 있도록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
- 손익분기점분석 방식 : 손익분기점의 매추액 또는 매출수량을 기준으로 가격 결정하는 방식.


구매자중심적 가격결정.
       - 구매자 예측방식 : 소비자의 구매의도, 구매능력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결정 방식.
       - 지각가치 기준 방식 : 소비자들이 직접 지각하는 제품의 가치를 물어보는 방법.
                                      비용중심적 방식보다 높은 가격이라도 소비자는 그 가격을 쉽게 받아들이는 특성.

경쟁자 중심적 가격결정.
       - 경쟁기업 가격기준 방식 ~ 자사의 시장점유율, 이미지, 제품경쟁력 등을 고려 하여 판매이익보다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전략적으로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 입찰경쟁 방식 ~ 거래처의 공급자 선정을 목적으로 하는 입찰경쟁에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하여 전략적 가격 결정.

가격의 유형
       - 시중가격 :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라 가격이 결정이 변동하는 것. (야채, 꽃, 철광, 견사 등)
                        가격이 수시로 변동하므로 가격동향을 통하여 구입시기 결정하는것이 유리한 구매에 중요.
       - 개정가격 : 업계의 특수성이나 지역성 등으로 자연히 일정한 범위의 가격이 정해져 있는 것.
                        자동차업계에서 모델변경전의 판매가격 등.
       - 정가가격 : 판매자가 자기의 판단으로 결정하는 가격.
                        서적, 화장품, 약국, 맥주 등과 같이 전국적인 시장성을 가진 상품에 주로 적용됨.
       - 협정가격 : 공공요금 성격을 갖는 가격으로 판매자 다수가 서로 혐의하여 일정기준에 따라 가격 결정하는 방식.
            교통비, 이발료, 목욕료 등
       - 교섭가격 : 거래 당사자간의 교섭을 통해 결정되는 가격.
            건축공사, 주문용 기계설비, 광고료 등에 해당한다.
            거래품목, 거래조건 기타 거래환경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날 수 있다.


가격할인방식

  현금할인방식
     ▷ 선일부현금할인 (advanced dating)
         ~ 거래일자를 늦추어 기입하여 대금지불 일자를 연기하여 현금 할인의 기산일을 거래일 보다 늦추는 방식.
         ex) 거래일이 10/1인 경우 10/15일로 기입 " 3/10 advanced" 을 결제조건으로 하면 할인기산일로부터 10일
             이내, 즉 10/25일 까지만 지불이 되면 3% 현금할인이 적용되는 방식.
     ▷ 특인기간현금할인 (extra dating)
         ~ 할인 판매 등의 특별기간 동안 현금할인기간을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
         ex)  "3/10 - 60 days extra"로 결제조건이 표시되는 경우 거래일로부터 10일 이내의 현금지불에 대하여 2%의
            할인을 인정하며, 특별히 추가로 60일간 할인기간을 연장한다는 의미로 거래일로부터 총 70일간 현금할인이
            적용.
     ▷ 구매당월락현금할인(EOM: end-of month dating)
         ~ 할인기간에 산입하지 않고 익월부터 시작하게 하는 방식.
         ex) 3/25 거래일의 결제조건이 "3/10 EOM"인 경우 3%의 할인을 받으려면 4/10일까지 대금 지불.
              관습상 25일 이후의 구매는 익월에 행해진 것으로 간주되어 그 할인기간이 익월의 1월부터 가산됨이 보통.
     ▷ 수취일기준현금할인
         ~ 송장(invoice)의 하수일을 기준으로 할인하는 방식.
          ex) 3/10 ROG 인 경우 선적화물 수취일로부터 10일이내에 현금지급일 경우 3%의 현금할인이 적용.
     ▷ 선불기일현금할인(anticipation)
         ~ 현금할인 만기일전에 선불되는 기일에 비례하여 이자율을 차감해 주는 방식.
          ex)  30일 이내에 현금 지불 시 2%의 현금할인과 더불어 1%의 (조달금리 12%를 12개월로 나눈값) 
             선불금 할인을 적용하는 방식.


문제 1)   5월 24일 구매 할인기간내의 할인율이 4%라고 가정한 경우, 구매시 연불제도나 어음지불제도를 전제로 기일전의 현금지불에 대하여 원래의 구매금액으로 부터 일부를 차감해주는 다음의 현금할인 방식 중 일반적으로 판매자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은 어느것인가
할인기간이 시작되는날은 구매가 시작한 다음날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5/25일부터 5/31까지 7일을 먼저 구해둔다.
할인기간이 제일 긴경우 구매자에게 유리한 방식.
할인기간이 제일 짧은 경우 판매자에게 유리한 방식.

① '선일부금할인' 방식, 할인기산일(6월 16일), 할인기간(25일)
    - 7 + 16 + 25 총 할인기간은 48일
② '특인기간현금할인'방식, '8/10. 25extra'
    - 총 할인기간 35일
③ '구매당월락현금할인' 방식, 할인기간 (30일)
     - 7 + 30 = 37일이 총 할인기간
④ '수취등기준현금할인' 방식, 송하장 상의 하수일 (6월 6일), 할인기간(30일) 
     -7 + 6 + 30 = 43일 총 할인기간

  수량할인(quantity discount) 방식
  
~ 일정거래량 이상의 대량구매자에 대한 할인방식.
       대량 판매의 경우 상품회전율이 높아져 보관비와 재고투하자본비용이 절감 되므로 판매비용의 절감분을 
      고객에게 환원시키는 방식.
     ▷ 비누적수량할인과 누적수량할인
     ▷ 품목별 할인과 종합적 할인
     ▷ 판매금액별 할인과 판매수량별 할인


공급자 선정

~ 최적의 공급자는 가격,품질,납기,거래조건 등에서 구매자가 요구하는 기대수준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공급자.
~ 공급자 선정방법에는 평점방식과 경쟁방식이 있다.

평점방식
 ~ 공급자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요소를 마련하고 각 평가기준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이 포함된 평가표에 의해 평가대상 기업 평가 후 최고의 평가점수를 받은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는 방식.
~ 다양한 평가요소 이용하여 기업 평가.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

경쟁방식
→ 일반경쟁방식 : 불특정 다수인의 입찰 희망자 모두 경쟁입찰에 참여시켜 구매에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공급자 선정.
                         낙찰희망 예정가격을 기입한 신청서 각자 제출, 최저 판매가를 제시한 입찰자 선정하는 방법.
                         입찰서에 가격 표시하므로 상대방은 제시가격을 알지 못함.

→ 지명경쟁방식 : 구매 담당자 과거 신용과 실적 등의 기준으로 적합한 자격을 가진 다수의 특정 경쟁 참가자를 지명,
                        경쟁입찰에 참가하도록 하는 방법.
                         구매계약이행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구매계약에 소요되는 비용과 절차 간소화.
                         긴급구매에 적합.

→ 제한경쟁방식 : 자격을 제한하지만 자격을 갖춘 모든 대상자를 입찰참가자에 포함시키는 방법.
                         일반경쟁방식과 지명경쟁방식의 중간적 성격으로 두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경쟁의 장점을
                         유지시켜 구매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한 방법.

→ 수의계약방식 : 특정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여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방법.
                         공급자가 유일한 경우, 구매조건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경쟁자가 없는 경우 또는 구매금액이
                       소액인 경우, 또는 경쟁입찰을 할 수 없는 특별한 상황인 경우 등 특수한 사정이 있는 경우 적용.

     → 수의계약의 장점
         ㉠ 절차간편, 구매계약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인원 절감.
         ㉡ 신용 확실, 안정적인 공급자 선정
         ㉢ 공급금액에 대하여 협의 가능 공급단가가 시중물가 급등에 크게 영향 받지 않는다.

     → 수의계약의 단점
         ㉠ 공급자 선정 시 공정성 잃기 쉽고 정실계약이 될 수 있다..
         ㉡ 계약과정에 대한 의심하기 쉽다.
         ㉢ 불합리한 가격으로 계약 체결.
         ㉣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다른 공급자를 선정할 기회가 없어진다.
  

구매계약
~ 매매당사자간의 매매의사를 합의함으로 성립되는 법률적 행위.
   계약의 건거를 확인하고 분쟁을 발생 방지를 위해 매매계약서를 작성.
   구매계약방법에는 일반, 지명, 제한, 수의 계약 등이 있다.

~ 계약조건
   - 대금지급방법
   - 가격인하 또는 할인내용
   - 선급금 또는 전도금
   - 물품 인도장소
   - 하역 수송방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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